본문 바로가기
타인

어쩔수 없는 타인

by adnoctum 2006. 7. 11.




   너무나 당연한 것을 힘들여 논리적으로 입증한다는것만큼 쓰잘데기없는 일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일을 해보려 한다.


   타인은 결국 타인에 불과하다. 다소 1인칭이 가미된 이 말을, 뜻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칭을 바꾸어 말해보자면, 우리는 결코 남을 이해할 수 없다. 역지사지라고 하지만, 그 역지사지조차 한계를 지니고 있다.



   입장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타인과 나의 취향, 사고방식, 가치관 등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는 시험 점수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 그 무엇에서든 합격/불합격이라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내가 아는 사람이 시험에서 떨어졌을 때, 나는 내가 떨어졌다고 가정하는 것만으로는 그를 이해할 수 없다. 그가 그 시험에 대해 느꼈을 부담감에서부터 시작하여 그에게 시험이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까지, 그리고 내가 제 3자이기 때문에 볼 수 없는, 그 문제에 얽혀 있는 수 많은 사실들, 가령 그 시험을 준비할 때 부모님이 각별히 신경을 써 주어서 그는 부모님을 위해서라도 그 시험에 꼭 합격하고 싶어했다거나 하는 것들, 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난 그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릴 수 없다.



   또는, 이미 지난 날에 대해 말하는, "나도 한 때는 다 그랬다."하는 류의 말들. 이 말은 치명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현실과 과거라는 것이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단순한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타인에게는 엄연한 현실일 때, 같은 사건을 바라보는 두 사람의 입장은 천지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나이가 들면서 이런 일이 잦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경험해 보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착각하지만, 그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경험을 해 보았다는 것만으로, 고통스러워하는 타인을 이해한다는 듯한 태도는 잘못이다. 



   우리는 결코 남의 문제를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너무도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이 항상 제 3자의 입장에 서 있어도 된다는 것을 정당화시켜줄 수 있는 것일까? 




'타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인  (0) 2006.11.29
영원한 타자  (0) 2006.11.21
다른 사람을 정말 이해할 수 있을까?  (1) 2006.02.18
타인을 안다는 것  (0) 2006.01.13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것  (1) 200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