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곳에 올리는 소스 코드는 거의 대부분 제가 직접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즉, 단순한 toy example 이 아니라 실제로 작업에서 쓰이는 것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음과 같은 점들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1. 운영 체제 : 저는 연구에 관련된 대부분의 작업을 리눅스에서 gcc 로 합니다. 가끔 python 을 사용하기는 하는데 드물고, 윈도우즈에서 MFC 를 이용하여 GUI 를 작성하기는 하는데 역시 드뭅니다. 이 곳에 올리는 대부분의 코드는 따라서 리눅스에서 사용된 코드이며 gcc(g++) 을 이용하여 컴파일이 됩니다. 따라서 visual c++ 로 windows 에서 컴파일을 하였을 경우에는 컴파일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무리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답글로 달아 주세요. 그러면 제가 직접 테스트 해 본 후 해결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2. 개인 library :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library 가 있는데, 많은 경우 여러 코드들이 그 library 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 라이브러리들은 시시때때 내용이 추가/변경되고, make 에 의해 재컴파일되어 다시 link 됩니다. 하지만 이 곳에 올리는 파일들은 그렇게 할 수가 없는데, 따라서 이러한 경우도 그 때 같이 올리는 이러한 파일들을 그때그때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가령 util.h/util.cpp 나 statutil.h/statutil.cpp 와 같은 파일들.

위와 같은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컴파일을 해서 사용하려 할 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길 권합니다.

저작권에 관한 것은 그에 대한 공지 사항을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