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자질구레 팁

지정된 항목을 빨리 선택하기

by adnoctum 2011. 1. 31.


   윈도우즈의 경우, 다음처럼 미리 정해진 항목 중 한 항목을 선택해야 할 때 항목의 이름의 첫 알파벳을 누르면 저절로 선택이 된다.



만약 위와 같이 화살표를 누르면 항목이 쭉 펼쳐지고 그 중 한 항목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항목의 시작 알파벳을 누르면 그 항목이 선택이 된다. 만약 첫 글자가 같은 항목이 여러 개 있으면 알파벳을 누를 때마다 그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항목이 차례로 선택이 된다. 다음과 같다.




위는 A 를 계속 누름에 따라 선택되는 항목이 변경되는 모습을 찍은 것이다. 이처럼, 자신이 선택할 항목의 첫 글자를 누르면 차례로 항목이 선택되므로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저 상황에서 항목을 전부 보고자 한다면 Alt + 아래방향화살표를 누르면 항목이 전부 펼쳐 진다, 마치 옆의 작은 아래방향세포모양 버튼을 누른 것처럼.



여긴 프로그래밍 할 때 얘기. 저러한 콤보 박스 (MFC에선 CComboBox 인데) 를 코드로 박아 넣을 때, Create 로 넘겨 준 윈도우 크기는 항목이 펼쳐졌을 때의 크기에까지 영향을 준다. 콤보 박스의 높이가 대략 20pixel 이라고 height 를 20 으로 넘기면 항목을 다 펼쳤을 때 쫙 길게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20pixel 의 높이를 갖고 펼쳐 진다는 뜻이다. 가끔 이렇게 코딩해 놓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불편하다. 따라서 콤보 박스의 높이를 좀 크게 잡아 줘야 한다. 높이를 200 pixel 로 해도 어차피 항목을 펼치지 않았을 때는 한 항목의 높이만큼만 그려지기 때문에 일단 크게 잡아 놓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