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제에 대한 감성

by adnoctum 2011. 1. 4.
2009-04-28 19:04
 
1. 문제가 나타나기 전에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알아보는 능력.

2. 문제가 진행되고 있을 때, 문제가 진행중이라는 사실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

3. 문제가 터졌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능력.

4.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았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능력.


1 번이 제일의 능력이요, 인간은 살면서 문제를 만날 수밖에 없으므로 마땅히 최소한 4번의 능력을 가져야 함이다. 그러나 무릇 뛰어난 자는 드물기에 1번을 갖고 있는 자는 많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2번 정도가 우리가 일상적 능력으로 가져야 할 태도이다. 3번과 4번이 없는 자들을 어리석다 일컫는다. 어리석은 자들은 1번과 2번에 대하여 호들갑이라고 떠들지만 문제가 터진 후 뒷수습을 하느라 허둥댄다.

또한 많은 이들이 '문제'를 잘못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다. 문제란, '원하는 것이 아직 이룩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즉, 부정적인 면이 동반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이 동반되지 못한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 <---- 0 -----> (+)  많은 이들이 0 에서 (-) 쪽으로 가는 것을 문제로 인식하지만, 그것은 소극적 문제의 정의이고, 실은 0 에서 (+) 쪽으로 가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 물론 아무런 생각 없이 부유하고 있다면 (+) 쪽에 대한 생각이 없고, 따라서 문제가 없는 삶을 살고 있을 수 있다. 참...,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