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엑셀관련

엑셀에서 구분자를 이용하여 열을 여러 개로 분리하기

by adnoctum 2010. 10. 9.

   만약 콤마(comman, ,) 로 되어 있는 것을 각 열로 분리하거나 하는 것과 같이 구분자(delimiter)를 이용하여 각 열을 분리하고자 할 때는 엑셀의 Data - Text to Columns 메뉴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위처럼 콜론(colon, :)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 경우, 각각의 값들을 colon 을 중심으로 앞쪽을 한 열, 뒤쪽을 또 다른 한 열로 만들고자 한다면 우선 A 열을 전체 선택 한 다음, 데이터 메뉴의 텍스트를 열로 메뉴를 사용한다.



위처럼 A 를 전체 선택한 다음,



Text to Columns 를 선택하면 구분자 또는 특정 길이로 자르는 것을 선택하는 옵션이 나타난다.


현재는 구분자로 나눌 것이므로 Delimter (구분자)를 선택하고 Next 를 누르면 어떤 문자들을 구분자로 사용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다.


지금은 콜론(:) 으로 나눌 것인데, 위의 옵션에서 제공하는 미리 정의된 몇 가지(tab, semicolon 등)에는 들어 있지 않으므로 Other 에 직접 써 넣는다. 그러면 밑의 미리 보기에 적당히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분자가 연속될 때 그것을 하나의 구분자로 간주할 것인지, 아니면 연속된 것을 각 열의 값이 '없는 것'으로 간주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옵션(Treat consecutive delimiters as one) 이 있으므로 적절히 선택한다. 다음과 같다.



그 다음은 각 열의 data format (숫자인지 문자인지, 날짜인지 등등)을 지정하게 되는데 나중에 해도 되므로 Finish 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분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만약 위와 같은 경우, B 열에 값이 있었다면 그 값은 A 열이 나뉘면서 B 열로 들어가게 될 값에 의해 덮어 씌워지게 된다. 그 경우 값을 덮어 씌울 것이냐는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므로 적절한 행동을 취한다. 난 주로 한 열이 몇 개의 열로 나뉠 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나눌 열 오른쪽에 추가로 필요되는 열을 단축키 (Ctrl + SpaceBar, Ctrl + 숫자패드의 +)로 집어 넣고 위와 같은 작업을 하곤 한다.

위처럼 구분자를 지정해서 나눈 다음에는, 붙여 넣기를 할 때 계속 같은 식으로 데이터가 처리된다. 즉, 붙여 넣기를 하는 내용에 : 이 있었다면 계속 여러 개의 열로 나뉘어서 붙여 넣어지게 된다. 만약 이와 같은 식으로 동작하는 것을 중지하고 싶다면, 아무 열이나 열전체선택을 해서 위와 같이 작업을 하되, 구분자로 영 이상한 구분자를 사용하는 수밖에는 없는 듯 하다. 즉, : 이 구분자로 되어 있는 것을 이상한 문자, 가령 $ 같은 것으로 대체를 하는 것이겠지. 아니면 엑셀을 껐다 다시 켜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