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2 항목은 앞으로 코드의 논리적 오류로 인한 버그를 잡는 방법에 관하여 작성할 계획이다. 원래 있던 디버깅 항목은 문법 오류로 인한 컴파일 오류, 코드 자체의 문제로 인하여 메모리가 죽거나 API 의 구조를 잘 모르거나 해서 생기는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 반면, 디버깅2 항목은 코드 속에 숨어 있는 논리적 오류로 문제가 발생한 것을 다룬다. 다시 말해, 컴파일 오류도 없고 중간에 프로그램이 멈추지도 않는 등 결과가 만들어지기는 하지만 원하는 결과가 아닐 경우, 바로 이런 경우 어떻게 문제를 찾는가를 살펴 볼 생각이다.
TDD가 IDE에 통합이 되는 등 이미 많은 기법들이 나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곳의 글들은 얄팍할 수밖에 없지만, 특정 경우 각각에 대하여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어떤 식으로 문제를 대하고 어떤 식으로 그것을 해결해나가고자 했는지를 공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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