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산, 그 외

으... 윈도우즈 10, 아주 짜증난다

by adnoctum 2016. 8. 11.




   우선 이 녀석으로 말하자면 쓸데없이 리소스만 잡아 먹는 visual effect 를 끌 수가 없다, 아니, 끌 수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꽁꽁 숨겨져 있는듯한 느낌이다. windows 7 만 하더라도 그냥 바탕 화면에서 오른쪽 클릭하고 테마를 고전으로 설정하면 어지간한 visual effect 는 끌 수 있었는데, windows 10 은 우선 그것이 안된다. 아니, 그딴 것들 끄기 위해 레지스트리나 보이지 않는 시스템 폴더나 옵션을 건드리란 말인가??? 뭐냐면, 실행 창에 control userpasswords2 같은 거 말이다. 


   그리고, 이것저것 좋아 진 것 같지만 은근히 따지고 들어 가보면 그냥 예전에도 있던 기능들인데 그러한 것들을 메뉴바같은 곳에 위치시킴으로써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한 것 뿐이지, 내부적으로 뭔가 크게 바꾼 것은 아니다. 탐색기에 리본 메뉴를 쓰는 것 같은 것 말이다. 도대체 왜 탐색기는 여전히 tab-browsing 을 지원하지 않는 건데? 뭐 특허라도 걸려 있는 건가?? 시작 메뉴에 바로 가기 갖다 놓는 것도, 예전엔 작업 표시줄에 놓고 쓰던 것을 그냥 그렇게 할 뿐이다. 그러니까, 예전에도 할 수 있었는데 조금 까다로웠다면 지금은 그것이 조금 편리해졌을 뿐 뭔가 근본적인 변화는 아니란 거다. 


   그리고, 작업 관리자에서 왜 GDI handle 같은 거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데? 이게 얼마나 중요한데... 프로그래밍 하다 보면 resource 관리 잘 못 해서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GDI handle 쳐묵쳐묵하는 거 확인하려면 이것이 반드시 되어야 하는데, 아무리 찾아 봐도 안 보인다. GDI handle 뿐만 아니라 하여튼 windows 7 에서는 작업 관리자에서 표시할 항목을 여러 개 선택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그게 잘 안 보인다. 거기 얼마나 유용한 정보가 많았는데... 


   그러니까, windows 10 은 '대부분의 유저는 이러겠지?', 하고 그 기능들만을 넣고, 나머진 없애버린듯 하다. 아니면 최소한 엄청 짱박아 놓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