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작권

by adnoctum 2010. 8. 17.

이 곳의 모든 글과 소스 코드는 기본적으로 저작권이 없습니다.


   이 곳에 있는 글 중 별도의 표시가 없는 글은 모두 제가 직접 작성한 글이며, 그와 같은 글은 악의적 목적이 아닌 모든 경우에 대하여 그 어느 제약 조건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 간다거나, 어디 다른 곳에 쓴다거나 할 때도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저한테 그렇게 한다는 언급조차도 할 필요 없습니다. 대신, 이 곳의 글을 이용하여 문제가 생길 경우 그 책임을 저에게 전가하지 마세요. 저는 이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하여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형태의 그 어느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즉, 저는 이 곳의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제 권리를 전혀 주장하지 않는 대신 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한 문제는 글을 가져다 쓴 사람들 스스로 알아서 해결하세요. 


   또한, 그럴만한 글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상업적 이용을 할 경우에도 아무런 제약 조건이 없습니다. 이 역시 저한테 알릴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소스 코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며 그러한 것에는 자유로운 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pseudo code를 C++이나 파이썬 등의 언어로 변환한 것 정도를 제외하면 결코 다른 곳에 있는 코드를 그대로 올려 놓는 경우가 없을 것입니다. 여하튼 특별히 제약이 있는 다른 곳의 코드가 명시적으로 표시되지 않은 모든 경우의 코드는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므로 아무런 사용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한다는 언급조차 저에게 할 필요 없습니다. 


과제를 위하여 소스를 복사하는 학생들에게

공부하세요. 제가 이 곳에 소스 코드를 올려 놓을 때 항상 제일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단순히 학점을 위해 이 곳의 소스를 복사해 가는 것은 "악의적 목적" 입니다. 공부할 수 있을 때 머리가 아플 정도로 공부하세요. 여기 올려진 소스를 작은 루틴이라도 분석해 보세요. 단순히 학점 따기 위해 이 곳의 소스를 복사해 가지 마세요.


   단 하나 권장되는 사항은, 만약 관련 글을 읽고 싶은 이에 한하여 그가 이 곳을 알았을 때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여 출처를 알려주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관해 좀 더 알고 싶은데...' 라고 생각하는 이가 있고, 그가 이 블로그를 알았을 때 충분히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란 상황에서. 하지만 이 역시 권장사항일 뿐 어차피 검색엔진에 걸린 방문자의 유입만을 고려하여 유지되는 블로그이므로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