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리눅스

linux의 top 명령어

by adnoctum 2010. 7. 3.

   리눅스의 top 명령어는 현재 kernel의 관리 목록에 있는 task 에 대한 정보를 표시해 준다. 물론 command 에서. 그 기본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다.



각 task에 대하여 PID, USER, CPU 점유율, 메모리 할당량, running time, 어느 command로 그 task가 실행되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표시된다. 다른 리눅스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보다 자세한 설명은 man 을 참고하고, 이 글에서는 내가 자주 이용하는 옵션만 살펴 보도록 한다. 위와 같이 실행시킨 상태에서 제한적인 interactive mode가 가능하다. 즉, 위처럼 표시되는 상태에서 숫자 1 을 누르면 각 CPU의 점유율이 나온다. 다음과 같다.



보는 바와 같이 4개의 CPU 각각이 어느 정도 점유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u 을 누르면 사용자 ID 를 입력할 수 있게 되고, 입력이 끝나면 그 사용자에 의해 실행되고 있는 task들만이 표시된다. 또한, c 를 누르면 command의 전체 명령어가 표시된다. k 를 누르면 PID 를 누를 수 있게 되고, PID를 넣고 signal 을 입력으로 넣어 task를 죽이거나 잠시 멈출 수 있게 된다. c 를 누른 경우의 예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top 을 끝내기 위해서는 q 를 누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