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엑셀관련

조건에 따라 배경색/글자색을 다르게 하기

adnoctum 2016. 9. 13. 21:55




   엑셀에서 셀 값의 조건에 따라 배경색 혹은 글자색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기능이다. 




위의 경우 '연번'이라 되어 있는 A열에 있는 값이 홀수면 배경이 살구색, 짝수면 하늘색으로 변경되도록 한 경우이다. 


우선 자동서식을 지정할 영역을 선택 후 새 규칙을 만든다. 





그 후 각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스타일을 고전, 그 밑에는 포멧 지정을 할 것인지의 여부를 판단할 셀 값을 지정하도록 해준다. 또한 기본 포멧이 아닐 경우 위처럼 사용자 지정 포멧을 설정하자. 이제, 어떤 식으로 공식을 지정하는지 보자. 





지금 총 3개의 규칙을 사용 중인데, 가장 밑에 있는 것은 중복된 값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니 이 글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다. 가장 첫 번째 규칙이 짝수의 경우 배경색을 하늘색으로 지정하는 규칙이고, 두 번째 규칙이 홀수일 경우 배경색을 살구색으로 지정하는 규칙이다. 첫 번째 규칙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즉, 



=AND(MOD($A1,2)=0, $A1>0)


이다. MOD 명령어는 값을 나눈 나머지를 반환하는데, 짝수는 2로 나눈 나머지가 0 이므로 위처럼 했다. 이 조건만 사용하면 셀의 값이 없는 경우도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위처럼 값이 0 보다 큰 조건도 함께 고려하여 규칙을 만들었다. 홀수인 경우는 좀 더 간단해서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MOD($A1,2)=1


이다. 즉, A열의 모든 행의 셀들[각주:1]에 대하여 셀값을 2로 나눈 값이 1인 경우 배경을 살구색으로 하는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물론 이 규칙을 적용하는 영역은 A열부터 N열까지만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경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했던 상황은 카테고리를 위한 값에 따라 배경색을 달리 하여 좀 더 쉽게 전체 상황을 알아 보는 경우였다. 예를 들면 사람 데이터의 경우 1, 쓰지 못하는 데이터는 0, 암데이터는 2, 등등으로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열(컬럼)을 하나 만들고, 각 줄마다 그 내용에 따라 내가 이 값을 쭉 써 내려가면 그 값에 따라 각 줄(행)의 색이 자동으로 바뀌도록 했던 경우. 위 동영상의 경우는 데이터가 특별한 기준 없이 계속 나열되는 건데, 한 값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경우가 많아 값이 바뀔 때마다 교차로 배경색을 달리 하고자 위와 같은 수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1. 열고정이 된 것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