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자질구레 팁

윈도우즈에서 만들 수 없는 파일 이름

by adnoctum 2014. 2. 3.




   윈도우즈에서는 CON. 으로 시작하는 이름의 파일은 만들 수 없다. 또한,AUX, NUL, COM1~COM9, PRN, LPT1~LPT9 으로 시작하는 파일도 만들 수 없다. 이러한 이름으로 시작하는 파일도 만들 수 없다. 이러한 이름은 특별한 장치들에 미리 할당된 이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CON의 경우 콘솔에 할당된 이름이라고 한다. 






으... 저것 때문에 대략 1시간 정도 시간을 쓴 듯 하다. 파일이 안 만들어져... 일단 하드 디스크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 100GB가 넘게 남아 있었다. 그 후 파일 경로가 잘못되었는지 확인. 코드에 직접 하드 코딩해서 만들어도 안된다. STL을 ansi로 쓰고 있었는데 이게 유니코드랑 엮이면서 문제가 생긴 것인지 알아 보기 위해 CreateFile 로 파일을 생성해도 안 만들어 진다. GetLastError로 에러 코드를 얻어 보니 2 번, 즉,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다고 한다. 뭔 소리여... 폴더의 권한 때문인가 확인[각주:1]. 아니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전체 경로 중 파일 이름만 바꾸니 만들어 진다. 흠... 파일 이름에 점(.) 이 여러 개 있었는데 혹시 이 문제인가 확인. 점의 개수 및 위치를 이렇게저렇게 바꾸다 알아 낸 것은 CON 바로 뒤에 점이 있으면 안되는 것. 바로 검색 들어가니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 >.<"" (뭐라 검색했었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여하튼 영어로 구글에서 검색했었다)







  1. 내 컴퓨터가 아니었기 때문에 윈도우즈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자 권한이 아닌지, 혹은 폴더에 쓰기 권한이 없는지 확인.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