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리눅스

리눅스에서 새 HDD를 달고 mount 하기

by adnoctum 2015. 11. 12.




   새로운 HDD를 장착 후 마운트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CentOS 기준)


fdisk -l 로 확인하면 새로운 disk 정보가 뜬다. root 계정이 아니면 fdisk -l 을 했을 때 아무것도 안 나온다. 당황하지 말고 root 계정으로 한다. format 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df 에 의해 안 보인다. 


우선, 어떤 파일 형식으로 마운트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알기 위해선 현재 사용하는 HDD가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 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이것은 mount 명령어에 아무런 인자를 지정하지 않고 볼 수 있다. 그 후, 원하는 file type 으로 file system 을 만들고 mount를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mkfs -t ext4 /dev/sdb

mount -t ext4 /dev/sdb /chip_data/


난 현재 새로운 리눅스용 HDD를 장착할 것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과 같은 ext4 형식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다. 이제, 새로운 HDD 이므로 포멧을 해주자. 즉, mkfs 명령어를 사용하자.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mkfs -t [type] [disk]


[type] 에는 위의 mount 에서 보였던 것을 사용하면 되고, [disk] 에는 새로 장착한 HDD 를 지정하면 된다. 이 때, 현재 이미 마운트가 되어 있는 것을 지정하지 않기 위해선, 일단, 현재 마운트가 걸린 것들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HDD 목록을 확인해서 결정하면 된다. 



df -h

를 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마운트 걸린 목록이 나온다. 


현재 /sd!! 이 마운트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현재 어떤 곳으로 HDD 가 걸려 있는지 보기 위해 간단히 ls -l /dev/sd*

를 해보자. 



위처럼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은 sdb 를 할 것이므로, 


mkfs -t ext4 /dev/sdb


를 하면 된다. 


그리고, 컴퓨터가 켜질 때 자동으로 마운트가 되게 하기 위해 /etc/fstab 파일을 수정한다. 






참고로, 컴퓨터에 달린 HDD의 일련 번호(S/N, SN, Serial Number)를 확인하는 명령어는 smartctl 이다. 





사용 중이던 HDD 가 비정상적인 상태가 된 것이라면, 여러 개 중 어느 것이 이상이 있는지는 smartctl에서 SMART 정보를 확인하거나, 아니면 부팅될 때 에러 체크에서 걸리게 되므로 관리자 모드로 들어 가서 의심되는 것의 에러 체크를 /etc/fstab 파일에서 주석처리한 후 재부팅 시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