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리눅스

삼바 접속이 안될 때 확인할 점들

by adnoctum 2013. 5. 9.




   삼바를 설치 후 윈도우즈에서 연결을 하면 짠! 하고 한 번에 되면 좋겠지만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ㅋ. 그럴 땐 우선 다음과 같은 점들을 확인해 준다 (CentOS 기준). 


1. SELinux

2. 방화벽

3. 데몬 실행 여부

4. IP



1. SELinux : Security Enhanced Linux 인데, 이게 켜져 있으면 삼바를 돌리기 위해선 참 많은 다른 설정을 해야 한다. 보안이 향상된 것보다 차라리 편하게 삼바를 하고 싶다면 이것을 꺼준다. 이것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증상은 탐색기에서 연결된 상태로 뜨지만 권한 문제로 실제 접속은 되지 않는 것처럼 나오는 것이다. 


2. 방화벽: 당연히 삼바가 쓰는 port 를 열어 놓아야 겠지. udp 138, 139 를 이용할테니 열어 놓도록 한다. 


3. 데몬 :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지 않았다면 실행시켜 준다. 이것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증상은 host 에서 접속을 받아 들이지 않는다는 경고가 뜬다. 


4. IP : 가끔 이 것을 깜빡해서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도 확인해 준다. 사용자 등도 같이. 이것을 안하면 접속 권한이 없다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위 각각의 항목을 어떻게 하는지를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생략... 하려다 간단히만 설명한다. 


SELinux 는 /etc/selinux/config 파일을 열어서 SELINUX=disable 로 해준다. 아마 재부팅이 필요했었나... 

방화벽은 /etc/sysconfig/iptables 를 열어서 138, 139 UDP 를 열어 준다. 

데몬은 /etc/init.d/smb start 명령어로 실행시켜 준다. 

IP 확인은 삼바 설정 파일인 /etc/samba/smb.conf 파일을 열어서 hosts allow 에 원하는 IP 를 설정해 준다. 




'컴퓨터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ync : 데이터 백업 프로그램  (0) 2016.05.05
리눅스에서 새 HDD를 달고 mount 하기  (0) 2015.11.12
vi 초기 환경 설정 파일  (0) 2013.01.15
ar : object file 을 하나로 묶기  (0) 2011.06.24
/'`'`  (0) 2011.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