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디버깅2

코드의 논리적 오류로 인한 버그를 잡는 방법에 관하여

by adnoctum 2013. 3. 27.




   디버깅2 항목은 앞으로 코드의 논리적 오류로 인한 버그를 잡는 방법에 관하여 작성할 계획이다. 원래 있던 디버깅 항목은 문법 오류로 인한 컴파일 오류, 코드 자체의 문제로 인하여 메모리가 죽거나 API 의 구조를 잘 모르거나 해서 생기는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 반면, 디버깅2 항목은 코드 속에 숨어 있는 논리적 오류로 문제가 발생한 것을 다룬다. 다시 말해, 컴파일 오류도 없고 중간에 프로그램이 멈추지도 않는 등 결과가 만들어지기는 하지만 원하는 결과가 아닐 경우, 바로 이런 경우 어떻게 문제를 찾는가를 살펴 볼 생각이다. 


   TDD가 IDE에 통합이 되는 등 이미 많은 기법들이 나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곳의 글들은 얄팍할 수밖에 없지만, 특정 경우 각각에 대하여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어떤 식으로 문제를 대하고 어떤 식으로 그것을 해결해나가고자 했는지를 공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