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엑셀관련

조건에 따라 글자색/배경색 등을 자동으로 지정하기

by adnoctum 2011. 4. 8.


   원하는 조건에 따라 글자의 색이나 배경색을 자동으로 설정하고자 할 때 conditional formatting 을 사용하면 일괄적으로 한 번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다음과 같다.

우선 작업을 적용시킬 범위를 선택한다.



그 후, Home --> Style 에 있는 'Conditional Formatting'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어떤 조건에 따라 어떤 format 으로 할 지를 선택할 수 있다.



지금 나의 경우 0.05 보다 작은 값들을 잘보이게 하고 싶으니까 Less Than 을 선택해서





default 값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값 0.05 로 지정을 해주면 위처럼 0.05 이하의 값만이 원하는 형태로 formatting 이 된다. 비단 이런 것 뿐만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값을 좀 더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 해주는 것에도 사용할 수 있다.




0~5 까지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해서 붉은 막대를 각 쎌의 안쪽에 표시해 주도록 위처럼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값의 차이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쉬우면서도 참으로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 역시, 엑셀과 포토샵은 하나의 프로그램의 경지를 넘어 거의 예술이라 느껴질 정도이다)





이 방법 역시 지금 필요했기 때문에 구글링해서 얻어낸 것이다. 일단, 다음과 같이 원하는 기능에 적당한 단어를 입력해 들어가면, 진리의 구글이 제안을 해주고,



검색 결과를 따라 가서 읽어 보면, 이러한 방법을 'conditional formatting' 이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있고, 곧바로 엑셀의 도움말에서 conditional formatting 을 찾아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검색 전에는 이러한 기능을 뭐라 부르나 약간 애매했는데, 구글의 제안에 의해 'conditional formatting' 이라 부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