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엑셀관련

엑셀에서 필터 사용하기

by adnoctum 2010. 12. 1.

   필터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보여 주고 나머지 데이터는 숨기는 기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각주:1]. 필터는 사용법이 간단하면서도 매우 유용하므로 익혀 두는 것이 좋다. 필터를 거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필터를 걸고자 하는 열을 선택한 이후 Data -> Filter 를 누르면 된다.



위와 같이 필터를 걸면 제일 윗 칸, 즉 헤더로 인식된 칸에 다음과 같은 표시가 된다.

필터 걸린 그림

그림 2. 필터를 걸었을 경우 생기는 아래세모.


이제 원하는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을 보고자 할 때는 위의 저 세모가 생긴 칸을 누르면 나오는 여러 기준들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주어진 열이 숫자로 구성되어 있는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는지 등에 따라 적절한 기준을 선택할 수 있게끔 되어 있는데 그 중 몇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만약 숫자로 구성되어 있는 열이라고 인식이 되면,




위와 같은 기준이 나오고,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는 열이라 인식이 되면,



위와 같은 기준들이 나오게 된다.

   조건을 각각 보자면, 숫자로 된 열일 경우, 특정 값과 동일한지, 이상인지 이하인지, 미만인지 초과인지, 또는 주어진 값 사이에 포함되는지, 상위 10개만, 아니면 평균 이하만 혹은 평균 이상만을 filtering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 열의 필터를 이용하여 C열 값이 500 보다 큰 데이터만을 표시해 보자.


위처럼 걸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열의 값이 500 초과(not inclusive)인 것만 표시된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문자로 된 열로 인식이 되면, 주어진 텍스트와 같은지, 다른지, 주어진 글자로 시작하는지, 시작하지 않는지, 주어진 글자를 포함하는지, 포함하지 않는지 등을 조건으로 줄 수 있다.

만약 필터 걸린 것을 풀고 싶으면 그림 2 에 있는 아래방향세모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필터 제거란 의미를 갖는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1.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는 데이터' 역시 보일 수 있다. 그런데 사실 이것은 '조건의 역'을 만족시키게 한다고 하면 이런 것 역시 '조건을 만족시키는 데이터'로 표현할 수 있다...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