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엑셀관련

countif: 조건에 맞는 칸을 세어 주는 함수

by adnoctum 2010. 8. 31.

   countif 함수는 지정된 영역 내에서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칸의 개수를 세어 준다.

주어진 조건의 예로는, 주어진 값과 동일한 것, 주어진 값보다 작거나 큰 것 등이 있다. 다음의 예를 보자.


위와 같은 상황에서, p-value에 있는 값들에 대하여, 0.01 미만이 몇 개인지, 0.02 미만이 몇 개인지 등을 세어 보고 싶다고 하자. 그렇다면 각 p-value의 threshold 값을 써 놓은 다음 countif 를 사용하면 된다. 위의 그림에서 D, E 열이 그것인데, 실제로 사용된 함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즉, 함수로

=COUNTIF($B$:2:$B$:43, "<"&D2)

를 사용하고 있는데, 각 인자를 자세히 살펴 보면,

=COUNTIF($B$:2:$B$:43, "<"&D2) 에서 $B$:2:$B$:43 은 값을 셀 '구간'을 설정하고 있다. 이 때, 마우스 끌기를 할 때 영역이 변경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영역을 고정시켜야 하므로 $ 를 사용한다.

=COUNTIF($B$:2:$B$:43, "<"&D2) 에서 "<"&D2 조건을 의미한다. "<" 이므로 D2에 있는 값보다 '미만인 것의 개수'를 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 가 들어간 이유는 D2에 있는 값을 '참조'할 것을 지시하는 것이다. 만약 0.01 보다 작은 값, 과 같이 실제 값을 함수에 직접 넣을 경우는 =COUNTIF($B$:2:$B$:43, "<0.01") 과 같이 하면 된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