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_비분류/과학_잡다

예쁜 사람치곤 똑똑하군?

by adnoctum 2010. 1. 4.
1. 예쁜 사람 치곤 똑똑한데?
2. 똑똑한 사람치곤 예쁜데?

둘 중 어느 것이 더 적합한 것일까?

엊 그제 TV를 보는데 CSI Miami 에서 bullet girl 이 납치를 당한 후 시체에서 흔적을 없애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니까 범인이 저 두 말 중 하나를 했다. 지금 그가 어떤 말을 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여하튼, 그 대화를 들었을 때, 과연 그가 한 말이 의미있는 것인지 아닌지 의문이 들었다.


bullet girl.

아니, 그 전에, 과연 저 두 말이 다른 것이기나 할까?

똑똑한 사람 수와 예쁜 사람의 수가 같지 않다면 위의 언급은 다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만 약 예쁜 사람이 똑똑한 사람보다 많다면, 예쁘며 똑똑할 확률은 똑똑하며 예쁠 확률보다 작게 되고, 따라서 "예쁜 사람치곤 똑똑한데"라고 말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 왜냐 하면, 우리는 확률값이 작은 것이 실제로 일어난 것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즉, 다시 쉽게 예를 들면,

+ 예쁜 사람 : 10000 명
+ 똑똑한 사람 : 100 명
+ 예쁘며 똑똑한 사람 : 95명

이 라고 하면 예쁜 사람이 똑똑할 확률은 0.0095 이지만 똑똑한 사람이 예쁠 확률은 0.95이다. 이럴 때는 똑똑하면 대부분 예쁘니까 "똑똑한 것 치고는 예쁜데"라고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럴 때는 "예쁜 사람치곤 똑똑한데"라고 말해야 한다, 왜냐 하면 예쁜 사람이 똑똑할 확률은 0.001도 안 되는데도 실제로 일어났다면 신기한 것이니까.

따라서 "예쁜 사람치곤 똑똑한데"와 "똑똑한 사람치곤 예쁜데"는 분명 다른 말이다. 예쁜 사람 수와 똑똑한 사람 수가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 것인지를 알 수 없어서, TV 에서 나온 그 말 중 어느 것이 더 적합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지만... 어쨌거나 두 상황 중 더 의미있는 말은 똑똑한 사람 수와 예쁜 사람 수 중 더 큰 수에 해당하는 경우를 먼저 얘기하는 것이다.







* 시험이 바로 이와 같은 사실을 이용한 가장 대표적인 제도이다. 즉 객관식에서 정답을 맞힌 수가 높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것은 확률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인데, 낮은 확률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면 분명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가정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