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5

맥북에서 대/소문자 한/영 전환 맥북에서 한영 전환은 일반적으로 Command+Space 혹은 Ctrl+Space 로 한다. 이것은 System Preferences ==> Keyboard ==> Shortcuts 으로 찾아 가서 Input Sources 를 누르면 볼 수 있다. 그런데 2017년도 맥북 한국어 키보드의 경우에는 Caps Lock 키로도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 이 경우 만약 한/영 전환이 아니라 Caps Lock 켜고자 할 경우 저 한/영 키를 길게 누르면 된다. 그러면 저기에 녹색 불이 들어 오고 입력기가 미국 혹은 영국 국기로 바뀌면서 계속 대문자를 쓸 수 있게 된다. 만약 이러한 기본 방식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엔 System Preferences ==> Keyboard ==> Input Sources 로 들어 가서.. 2018. 2. 27.
정규 표현식 사용 예제들 실제로 내가 사용했었던 정규 표현식들을 정리해 둔다. vi 와 파이썬에서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 둘을 구분하여 정리해 둔다. 기본적인 내용은 책 등의 참고 자료를 이용하고, 이 곳은 실제로 사용했던 예를 살펴 보기 위한 것이다. 될 수 있으면 자세히 설명한다. 정규 표현식은 학습 곡선이 급격한 지수 그래프를 이루곤 하는데, 초반에는 너무 복잡해 보이는 것도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다. 예제를 위한 예제가 아니라 실제 사용한 것들을 살펴 보며 익숙해짐과 동시에 그 유용성을 느꼈으면 하는 바램이다. vi/vim 에서 의 정규 표현식 :%s/\(^.\+\tSGM\t.\+$\)/#\1/g SGM 이 포함된 줄의 제일 처음에 # 를 입력한다. 즉, 주석 처리를 한다. 여기서 은 text f.. 2018. 2. 26.
VPS 사용기(2) 이번에는 VPS의 사용기를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해 본다. 간단한 설명은 지난 번 글에 있다. 지난 번 글에 약간의 오류가 있는데, 실제로 VPS를 사용하기 위하여 각 서비스를 살펴 보고자 할 경우 될수 있으면 이번 글을 참고하는 편이 좋다. 우선 내가 VPS를 필요로 한 일에 대해 설명한다. 목적에 따라 어느 VPS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해야 하는 일은 한 번의 계산이 대략 1초에서 길게는 두어시간까지 걸리며, 이러한 계산이 수천만에서 수억건 해야 하는 일이다. 각 계산을 클라이언트 컴퓨터들에게 할당을 하고, 계산이 끝나면 서버에서 결과를 받아 온 후 다시 다른 계산을 클라이언트에게 넘겨 주는 것이다. 보통 cluster 에 job을 날리는 것과 유사한데 이것을 내.. 2018. 2. 25.
몇 개의 VPS 서비스 사용기 [간단] VPS는 가상의 개인 서버로 생각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어딘가에서 내 서버를 대여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글의 독자는 리눅스를 막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 혹은 서버 관리를 시작하는 사람으로 하려 한다. VPS에 대해 간략히 설명 후 실제로 사용해 본 서비스들에 대해 서술한다. 내가 작업한 것이 다소 특정 분야에 국한되는 일이므로 나의 경험기는 일반적인 것이라기보다는 VPS의 한 사용 예로 보는 것이 적당할 듯 싶다. 또한, 가장 유명한 Amazon의 AWS는 너무 비싸서 이 글에서 제외한다. 이 글은 각 서비스에 대한 사용기의 간단한 요약이며, 보다 자세한 글은 추후 추가한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서버 컴퓨터를 관리할 경우 물리적으로 서버 컴퓨터가 있고, 그 컴퓨터에 직접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 2018. 2. 21.